Files
Np_Term/include/socket/iocp.h

173 lines
5.9 KiB
C++

#pragma once
#include <functional>
#include <queue>
#include <rando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"socket.h"
#include "utils/thread_pool.h"
#include "wsa_manager.h"
#ifdef __linux__
typedef struct _OVERLAPPED {
char dummy;
} OVERLAPPED;
typedef struct __WSABUF {
std::uint32_t len;
char* buf;
} WSABUF;
#endif
namespace Network {
struct IOCPPASSINDATA;
std::list<char> DEFAULT_RECVALL_CALLBACK(utils::ThreadPool* th,
IOCPPASSINDATA* data);
class IOCP {
public:
IOCP();
~IOCP();
void init(utils::ThreadPool* __IOCPThread, SessionProtocol proto);
void destruct();
void registerSocket(std::shared_ptr<Socket> sock);
std::future<std::vector<char>> recvFull(
std::shared_ptr<Socket> sock, std::uint32_t bufsize);
std::future<std::list<char>> recv(
std::shared_ptr<Socket> sock, std::uint32_t bufsize,
std::function<std::list<char>(utils::ThreadPool*, IOCPPASSINDATA*)>
callback = DEFAULT_RECVALL_CALLBACK);
// data는 한 가지 소켓에 보내는 패킷만 담아야 합니다
int send(std::shared_ptr<Socket> sock, std::vector<char>& data);
int GetRecvedBytes(SOCKET sock);
std::shared_ptr<std::list<IOCPPASSINDATA*>> GetSendQueue(SOCKET sock);
std::shared_ptr<std::list<std::pair<std::vector<char>, std::uint32_t>>>
GetRecvQueue(SOCKET sock);
std::shared_ptr<std::mutex> GetSendQueueMutex(SOCKET sock);
std::shared_ptr<std::mutex> GetRecvQueueMutex(SOCKET sock);
private:
#ifdef _WIN32
void iocpWatcher_(utils::ThreadPool* IOCPThread);
#elif __linux__
#endif
void packet_sender_(SOCKET sock);
utils::ThreadPool* IOCPThread_;
SessionProtocol proto_;
std::random_device rd_;
std::mt19937 gen_;
std::uniform_int_distribution<int> jitterDist_;
// 밑의 unordered_map들에 키를 추가/제거 하려는 스레드는 이 뮤텍스를 잡아야
// 함.
std::mutex socket_mod_mutex_;
// 각 소켓별 뮤텍스. 다른 스레드가 읽는 중이라면 수신 순서 보장을 위해 다른
// 스레드는 수신을 포기하고 이전 스레드에 전송을 위임해야 함. (ONESHOT으로
// 인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되는 행동이기는 하나 보장되지 않을 수
// 있으므로) 수신 스레드는 epoll이나 iocp를 통해 적당히 수신받아 이 큐를
// 채워야 함. (항시 socket에 대한 큐에 대해 읽기 시도가 행해질 수 있어야
// 한다는 뜻임) EPOLLIN에 대해서는 ONESHOT으로 등록해 놓고 읽는 도중에 버퍼에
// 새 값이 채워질 수 있으므로 읽기가 끝나고 나서 재등록한다
std::unordered_map<SOCKET, std::shared_ptr<std::mutex>> recv_queue_mutex_;
// 각 소켓별 패킷, int는 그 vector의 시작 인덱스(vector의 끝까지 다 읽었으면
// 그 vector는 list에서 삭제되어야 하며, 데이터는 평문으로 변환하여 저장한다)
std::unordered_map<
SOCKET,
std::shared_ptr<std::list<std::pair<std::vector<char>, std::uint32_t>>>>
recv_queue_;
// 각 소켓별 뮤텍스. 다른 스레드가 쓰는 중이라면 송신 순서 보장을 위해 다른
// 스레드는 대기한다. condition variable을 쓰지 않는 이유는 소켓 갯수만큼의
// 스레드가 대기할 수 없기 때문이며, 송신 등록 시에 적당히 송신 스레드를
// 스폰해야 함. 이 변수는 항상 송신 스레드에 의해 관리되어야만 하며,
// 윈도우에서는 송신을 iocp가 대행하기 때문에 이 큐가 필요 없는 것처럼 느껴질
// 수 있으나, 송신 순서를 보장하기 위해 WSASend를 한 스레드가 연속해서
// 호출해야만 하는데 이는 한번 쓰기 호출 시에 송신 중 데이터를 추가하려는
// 스레드가 데이터를 추가하고 미전송된 경우를 대비하여 스레드가 대기하도록
// 한다. 리눅스에서도 send_queue에 데이터를 쌓고 스레드가 대기하도록 한다.
std::unordered_map<SOCKET, std::shared_ptr<std::mutex>> send_queue_mutex_;
std::unordered_map<SOCKET, std::shared_ptr<std::list<IOCPPASSINDATA*>>>
send_queue_;
// 쓰기 싫었지만 쓰기 큐를 직렬화 하는 것 밖에 좋은 수가 생각이 안 남..
/*std::mutex send_queue_mutex_;
std::condition_variable cv_send_queue_;
std::list<IOCPPASSINDATA> send_queue_;*/
#ifdef _WIN32
HANDLE completionPort_ = INVALID_HANDLE_VALUE;
#elif __linux__
#endif
};
enum class IOCPEVENT { QUIT, READ, WRITE };
struct IOCPPASSINDATA {
OVERLAPPED overlapped;
IOCPEVENT event;
std::shared_ptr<Socket> socket;
std::uint32_t transferredbytes;
WSABUF wsabuf;
IOCP* IOCPInstance;
std::packaged_task<std::list<char>(utils::ThreadPool*, IOCPPASSINDATA*)>
callback;
#ifdef __linux__
std::shared_ptr<std::queue<IOCPPASSINDATA*>> sendQueue;
#endif
IOCPPASSINDATA(std::shared_ptr<Socket> socket, std::uint32_t bufsize,
IOCP* IOCPInstance)
: event(IOCPEVENT::QUIT),
socket(socket),
transferredbytes(0),
IOCPInstance(IOCPInstance) {
std::memset(&overlapped, 0, sizeof(overlapped));
wsabuf.buf = new char[bufsize];
wsabuf.len = bufsize;
}
IOCPPASSINDATA(
std::shared_ptr<Socket> socket, std::uint32_t bufsize, IOCP* IOCPInstance,
std::packaged_task<std::list<char>(utils::ThreadPool*, IOCPPASSINDATA*)>
callback_)
: event(IOCPEVENT::QUIT),
socket(socket),
transferredbytes(0),
IOCPInstance(IOCPInstance),
callback(std::move(callback_)) {
std::memset(&overlapped, 0, sizeof(overlapped));
wsabuf.buf = new char[bufsize];
wsabuf.len = bufsize;
}
~IOCPPASSINDATA() {
if (wsabuf.buf != nullptr) delete[] wsabuf.buf;
wsabuf.buf = nullptr;
}
IOCPPASSINDATA(const IOCPPASSINDATA& other) = delete;
IOCPPASSINDATA& operator=(const IOCPPASSINDATA&) = delete;
IOCPPASSINDATA(IOCPPASSINDATA&&) = default;
IOCPPASSINDATA& operator=(IOCPPASSINDATA&&) = default;
};
} // namespace Network